top of page

MEMS 기반 우주용 흑체시스템 연구

 적외선 센서 등과 같은 위성용 영상 센서는 궤도운용에 따른 시간경과 및 작동/비작동 반복에 기인한 센서의 비균일 출력특성을 보정 또는 측정 대상체의 추정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탑재 교정용 흑체를 이용하여 주기적인 보정을 수행하게 된다.

 

  국내 위성에 적용 중인 영상 센서의 출력특성 보정을 위한 탑재교정용 흑체는 대부분 해외도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국내 지적기반은 매우 취약하다. 국내 주도로 유일하게 개발된 우주용 흑체에 대한 연구로, 하나의 흑체를 통해 저온에서 고온영역까지 원하는 임무수행 시점에서 온도 제공을 위해서는 히터, 히트파이프, 방열판의 사용이 요구되는 등 흑체 시스템의 복잡화 및 흑체의 표면온도 균일도 확보에 어려움이 존재하며, 위성시스템 레벨 시험 시 히트파이프 위치에 따른 시험의 제한성이 수반된다. 또한, 고온과 저온 두 개의 흑체를 이용할 경우 센서로부터 두 개의 흑체로의 지향성 확보를 위한 스캔 메커니즘 등의 적용이 요구되어 시스템의 복잡화가 수반된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본 연구실에서는 초소형 정밀기계 제작기술인 MEMS 기술을 우주용 흑체 시스템에 적용하여 고방사율 구현, 고정밀 대표 표면온도 추정, 흑체시스템의 소형화 및 경량화를 목표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MEMS기반 흑체시스템 형상]

[마이크로 히터 및 온도센서 형상]

bottom of page